> 
<
EBS 학교, 미래를 준비하다

제조회사EBS미디어센터
판매가격45,000
특이사항DVD
구매수량-+
원산지대한민국

쇼핑 쿠폰

* 이 상품에 적용 가능한 쿠폰이 없습니다.
태그달기 인기태그 (한번에 하나의 태그만 넣어주세요.)
쇼핑태그 :
상품상세정보 배송/AS/환불안내 사용후기 (0) 상품Q&A (0) SNS 소문내기 (0)



EBS 학교, 미래를 준비하다


과목 : 다큐멘터리
구성 : DVD 3장
가격 : 55,000원





우리의 미래를 창조할 새로운 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인류 최초의 학교는 교양을 습득하고 즐기는 곳이었다.
School이란 단어도 라틴어의 'Schola:한가로움'이란 뜻에서 유래했다. 이렇게 종교, 문학 중심의 인문교육을 다루던 학교는 근대 이후 직업교육을 목표로 전문지식을 전달하는 곳으로 자리 잡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 현대 사회는 다르다. 어느 때보다 개성적이고 자립적인 학생들. 그리고 그 학생들만큼이나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학교의 모습도 바뀔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학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세계의 다양한 학교들을 돌아보고 우리 사회와 학교, 그리고 교육의 방향성을 짚어본다.



1. 학교, 디지털에 눈뜨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수업은 교사와 학생들 간의 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학생들은 스스로 답을 찾으며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그 속에서 학생들은 공부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학습 효과 또한 높아지고 있다.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이 교육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현장을 만나본다.
* 학교 안의 디지털 혁명
- 영국의 네일씨중고등학교에서는 아이들이 드라마 수업에 제출할 영화를 제작하고, 교재 대신 휴대폰을 이용해 야외수업을 하는 등 교육 전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과 멀티미디어를 접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스크린 위로 펼쳐지는 박물관을 직접 방문한 것처럼 스핑크스, 미라와 이야기를 나누는 체험형 영어수업이 한창이다. 이 외에도 외국 전철역 체험, 아프리카 여행, 우주탐험과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고, 같은 방식으로 외국에 있는 교사나 전문가와 직접 대화하는 원격 수업도 할 수 있다.
- 미국의 킹중학교에서는 전교생에게 노트북을 지급해 언어 수업은 물론이고 수학, 과학, 사회 모든 영역의 수업을 노트북 한 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수업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적용한 결과 다른 학교보다 성적이 높아졌다.


2. 교실 이데아
현재 대부분 학교의 모습은 교실과 복도가 나란한 구조로 획일적이고 폐쇄적이며 권위적인 교실의 모습이다. 창문은 항상 아이들의 눈높이 위에 달려있어 그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 수 없다.
미래의 아이들은 어떤 교실에서 공부할까?
학교환경은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교실을 열자, 생각을 열자
일본에서는 1970년대 획일적이고 강제적인 수업에 반대하는 교육자들 사이에서 '열린 교육 운동'이 시작됐다. 학교와 교사를 외딴 섬으로 만들고 불신을 쌓는 마음의 벽을 허물기 위해 '열린 교육 운동가'들은 실제로 학교의 벽을 허물어버렸다. 최대한 열어놓고, 누구나 들여다볼 수 있는 학교에서 자유로운 학습활동과 열린 생각을 하는 아이들은 스스로 자라고 있다.
* 미래를 위한 학교 건축
학습환경 개선이 학습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영국 정부는 위기의 공교육을 구하기 위해 대대적인 학교 재건축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5년 동안 90조 원의 예산을 들여 전국 3,500개 중등학교를 모두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재건축된 학교들에서는 학생들의 품행과 성적이 모두 개선되었다.


3. 학교의 재구성
단순히 교과서의 지식을 주입하고 암기하게 할 것인가, 살아 있는 지식을 운용하는 능력과 체험의 지혜를 가르칠 것인가? 학교를 어떻게 재구성하는가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진다.
* 자기주도학습
일본의 오가와초등학교에는 '하게미'라는 독특한 학습 프로그램이 있다. 하게미는 학년별로 10여 단계씩 총 80단계로 구분하고 스스로 진도를 정해 테스트 후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게 하는 것이다. 공부량은 아이들 스스로 정하지만 절대 적게 푼다거나 노는 법이 없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친구들이 하는 만큼 자기도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강요하지 않아도 주변을 관찰하고 균형을 맞춘다.
* 탐험학습
미국의 킹중학교에는 두 개의 특별 프로그램이 있다. 교사들과 함께하는 극기훈련 수업과 탐험학습. 두 프로그램 모두 과목과 분야를 초월해 사회적응력과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탐험학습은 보통 10주~12주 동안 하나의 주제를 탐구하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모든 활동의 원칙은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조사해서 과학적인 결과물을 내놓게 하는 것이다.
* 낙오자 없는 교육
세계 최고의 교육 선진국이라 불리는 핀란드. 학생당 학습시간은 세계에서 가장 짧지만, 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는 모든 과목에서 선두를 달린다. 학생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학습법을 찾아내도록 교사에게 전문성을 요구하는 핀란드. 이렇게 배출된 교사들은 공부를 잘하거나 즐기는 학생에게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뒤처지는 학생들에게 매달려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준다.
* 한국의 모색
흥미를 자극하면서도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는 게임식 수업,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아이들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고, 찾고, 토론하는 혁신학교 프로그램. 공교육 안에서 변화를 꾀하는 한국의 모습을 만나본다.


 

상품상세정보 배송/AS/환불안내 사용후기 (0) 상품Q&A (0) SNS 소문내기 (0)

· 배송 안내

- 배송방법 : 택배, 소포, 등기
- 배송기간 : 입금확인 후 1~3일 내외
- 배송회사 : 한진택배

· 교환/반품/환불 안내

-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에 교환/반품/환불이 가능합니다.
- 상품의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되었을 경우 교환/반품/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CD,DVD매체의 상품은 개봉후 반품이 불가능합니다.
- 교환/반품/환불시 지정된 택배사를 이용해서 접수해 주셔야 합니다.
상품상세정보 배송/AS/환불안내 사용후기 (0) 상품Q&A (0) SNS 소문내기 (0)

0

평균

0

품질

0

가격

0

배송

0

추천

고객상품평 (0)

전체상품평(0) 베스트상품평(0) 포토상품평(0) 일반상품평(0)
평점 사용후기 작성자 작성일
등록된 사용후기가 없습니다.
상품상세정보 배송/AS/환불안내 사용후기 (0) 상품Q&A (0) SNS 소문내기 (0)

상품 Q&A (0)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등록된 상품문의가 없습니다.
상품상세정보 배송/AS/환불안내 사용후기 (0) 상품Q&A (0) SNS 소문내기 (0)
본인의 SNS 채널로 추천한 URL을 통해 상품이 판매된 경우, 고객님께 적립금으로 적립해드립니다.
추천 URL을 통해 구매한 고객에게는 적립금으로 적립해 드립니다.
* 총 0건 공유

고객문의

상품관련2018-04-13

고객센터

: 02-878-4391

E-mail : school@arisuedu.co.kr
농축협은행 100136-55-000328
(예금주:(주)아리수에듀)
국민은행 372001-01-317904
(예금주:(주)아리수에듀)

TOP